언제부터인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었습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시기를 두고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 기술 발전으로 인류의 삶이 더 편해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인간은 끝이다' 는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언론과 매체에서 '4차 산업혁명' 에 대해 나온 이야기들을 종합하여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장점



1. 모든 서비스의 질이 크게 개선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술에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 인류의 삶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 속속들이 개발되면서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의 질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3D 프린팅 기술 등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엄청난 혁신을 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들이 우리의 삶을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킬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2. 사회 문제를 최적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환경문제, 인구문제 등 우리는 평생동안 아주 많은 사회 문제에 시달립니다. 지금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도 우리 삶을 침해하는 사회 문제 대부분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이러한 사회 문제들을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적은 예산, 시간만으로도 아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절약한 시간과 예산을 다른 분야에 활용한다면 인간의 삶은 더 윤택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단점



1. 일자리가 줄어든다


4차 산업혁명의 상징적인 존재인 AI, 로봇 등으로 인해 앞으로 인간의 일자리는 점차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심지어 오랫동안 안정적이면서도 고소득을 벌 수 있어 모든 사람들의 선망을 받았던 전문직들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 수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모든 직업의 일자리 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100% 안정적인 직업"이란 것이 존재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직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라지게 될 것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2. 인간의 지위가 위협받는다


인간은 아주 오랫동안 지구 상에서 먹이 피라미드의 가장 최상층에 위치해왔습니다.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고등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였죠. 하지만 인공지능, 로봇 등의 등장으로 인간의 위치가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객관적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은 인간보다 암기력도 훨씬 뛰어나고, 작업 속도와 생산성 모두 더 빠릅니다. 물론, 이런 엄청난 역량을 지닌 인공지능과 로봇을 만든 것도 인간이 한 일이지만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의 사람일 뿐입니다. 나머지의 '평벙한' 사람들은 인공지능이나 로봇과 경쟁할 깜냥이 되지 않습니다. 서양에서는 앞으로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하는 일을 막기 위해 로봇세를 도입하자는 의견까지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로켓파인더 코멘트: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기회가 될 수도, 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시대이기 때문에 그 시대가 인류에게 기회가 될 것인지 혹은 위협이 될 것인지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이 주도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어떤 기회가 위기가 있는지를 잘 파악한 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한다면 기회는 극대화하고 위기는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 이미지

최숲

4차산업혁명 정의, 핵심기술, 사례, 교육, 문제점, 장단점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