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경제 호황이 온 다음에는 필연적으로 경제 불황이 발생했습니다. 어떠한 과정을 거쳐 위대한 개츠비의 화려한 막이 저물고 대공황의 그늘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군터 뒤크는 저서 <호황 VS 불황> 에서 '돼지 사이클'을 통해 이 현상을 설명합니다. 





세계 경기순환 사이클

돼지 사이클로 보는 경제 호황과 불황 간의 연결고리






  1. 갑자기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한다. (☞ 경제 호황 초기)

  2. 축산 농가에서는 소득을 올리기 위해 예전보다 더 많은 돼지를 사육하기 시작한다. 

  3. 돼지고기 가격을 더 올리기 위해 축산 농가는 예전보다 돼지를 적게 도축한다.


  4. 돼지고기 공급이 줄어 돼지고기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한다. (☞ 경제 호황 정점)

  5. 높은 돼지고기 가격을 감당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대체식품 (닭고기 등) 으로 눈을 돌린다. 

  6. 그러는 사이 더 많은 새끼돼지들이 태어나 축산농가에서 사육하는 돼지의 수는 급증한다. 

  7. 사료 수요가 급증하면서 사료값이 오르게 되고, 축산농가의 부담 비용은 증가한다. 

  8. 더 많은 소비자들이 비싼 돼지고기 대신 닭고기를 구입하게 된다.

  9. 돼지고기 수요가 줄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급락하게 된다. (☞ 경제 불황 초기)

  10. 축산 농가는 비싸진 사료를 먹인 돼지를 낮은 가격에 팔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 된다. 

  11. 더 큰 손해를 볼까 두려워진 축산 농가는 돼지를 팔거나 적게 사육하기 시작한다. 

  12.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할 때 구입한 새끼 돼지들이 다 자랐다. 축산 농가는 더 큰 손해를 보기 전에 돼지들을 팔기로 한다. 그 결과, 돼지고기 공급량이 증가한다.


  13.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돼지고기 가격은 거의 헐값에 거래된다. (☞ 경제 불황 정점)

  14. 소비자들은 낮아진 돼지고기 가격에 기뻐하며 돼지고기 소비를 늘리기 시작한다. 

  15. 돼지고기 수요는 점점 증가하지만, 축산 농가는 적은 돼지를 사육하고 있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


  16. 돼지고기 가격이 다시 오르고, 1~15의 과정이 반복된다. (☞ 경제 호황 다시 시작)




세계 경기순환 사이클

허니버터칩 열풍으로 보는 경기순환 사이클


돼지고기 가격 뿐만 아니라 몇 년 전 우리나라를 휩쓸었던 "허니버터칩 열풍" 을 통해서도 경기순환 사이클이 어떤 과정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허니버터칩이 맛으로 SNS 상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다. 

  2. 허니버터칩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허니버터칩 품귀 현상'이 발생한다. (☞ 경제 호황 초기)

  3. 소매점, 마트에서는 해태제과에 허니버터칩을 이전보다 2배이상 주문한다. 

  4. 생산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태제과는 소비자들의 수요만큼 물량을 공급하지 못한다. 


  5.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허니버터칩의 가격은 급등한다.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허니버터칩이 한 봉지에 5,000원에 거래되기도 한다. (☞ 경제 호황 정점)

  6. 해태제과는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허니버터칩 생산 공장을 하나 더 짓기로 한다. 

  7. 하지만 공장을 짓는데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여전히 시장에서는 허니버터칩의 공급이 수요보다 적다. 그 결과, 허니버터칩의 가격은 계속 오른다. 


  8. 높은 가격에 좌절한 소비자들은 대체 과자를 찾기 시작한다. 허니버터칩의 수요가 점점 떨어진다. 

  9. 그 사이 공장이 완공되어 시중에는 엄청난 양의 허니버터칩이 공급된다. 

  10. 공급은 증가했지만 수요는 떨어졌기 때문에 해태제과는 예전보다 헐값으로 과자를 판매하게 된다. (☞ 경제 불황 초기)


  11. 허니버터칩은 정상가격의 50~60% 수준으로 거래되기 시작한다. 허니버터칩의 수요가 예전보다는 살짝 증가한다. 

  12. 더 큰 손해를 볼까 두려워진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의 생산을 줄인다.  (☞ 경제 불황 정점)



세계 경기순환 사이클

호황 뒤에 항상 불황이 발생하는 이유


돼지 사이클과 허니버터칩 열풍을 종합해보면, 호황 뒤에 항상 불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호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 인간의 비합리성" 때문입니다. 





어떠한 계기로 호황이 발생하면 사람들은 그 시기가 계속 될 줄 착각해서 생산을 두 배 이상 늘리게 됩니다. 그 결과 공급량이 증대하면서 상품의 시장 가격이 폭락하고, 이것이 불황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호황 뒤에 불황이 발생하는 연결고리를 끊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호황이 영원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호황 시기에도 예전과 같은 공급과 수요를 유지하면 호황 뒤에 불황은 따라오지 않을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최숲

4차산업혁명 정의, 핵심기술, 사례, 교육, 문제점, 장단점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