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4차산업혁명 사례' 로 항상 언급되는 것 중에 하나가 아디다스의 스피드 팩토리 (Speedfactory) 입니다. 



독일의 아디다스 스피드 팩토리




1. 옛 생산 방식에 한계를 느낀 아디다스


아디다스가 스피드팩토리 (Speedfactory) 를 구상하게 된 계기는 아시아 등지에서 신발을 대량 생산하는 방식에 한계를 체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스피드 팩토리가 만들어지기 이전에 아디다스는 신발을 인건비가 저렴한 아시아 일대에서 대량 생산했습니다. 아시아의 아디다스 공장에서는 신발 제조 과정이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졌습니다. 





아시아는 인건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져도 생산 단가는 낮았지만, 제조 기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아시아 공장에서 신발 한 켤레를 완성하는 데에는 60여일 이상이 걸렸다고 합니다. 


게다가 아시아에서 생산한 신발을 주요 소비국인 독일, 미국, 유럽 등지로 운반하는데 추가적으로 60여일이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생산방식으로는 생산 주기가 너무 길어지다 보니 아디다스는 고객의 요구나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제품에 반영할 수 없었습니다. 



2. 아디다스, 스피드 팩토리를 건설하다


이 넓은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은 고작 150명



신발의 생산주기를 획기적으로 낮춰서 커스텀화를 제작하는 것이 신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본 아디다스는 기존의 생산방식을 전면적으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결과가 바로 스피드팩토리입니다. 스피드 팩토리는 아디다스가 생산주기를 앞당기면서 커스텀화를 빠르게 생산하기 위해 만든 새로운 공장의 이름입니다. 



스피드 팩토리 특징 (1). 탈아시아 지역에 세워진 공장


이전의 아디다스 공장들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했던 것과 달리, 스피드 팩토리는 아디다스 신발의 수요가 가장 높은 독일과 미국 아틀란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디다스의 생산기지를 리쇼어링 한 것입니다. 




스피드 팩토리 특징 (2). 수작업 대신 로봇 활용




또한 스피드 팩토리는 수작업으로 신발을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아디다스 공장들과 다릅니다. 스피드 팩토리는 신발 제조 공정을 전적으로 자동화했습니다. 


스피드 팩토리에서는 신발 밑창을 재단하고, 신발을 꿰매는 노동자들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로봇이 신발을 만들 때 내는 웅웅- 하는 기계음만이 들릴 뿐입니다. 




스피드 팩토리 특징 (3). 한 공장에서 신발이 완성


또다른 스마트 팩토리의 특징은 하나의 공장에서 한 켤레의 신발이 완성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아디다스 생산 방식은 신발 밑창 고무를 가공하는 공장 따로, 윗창을 재단하는 공장 따로, 윗창과 밑창을 조립하는 공장이 따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공장을 거친 후에야 한 켤레의 신발이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피드 팩토리 안에서는 신발 밑창부터 윗창, 조립까지 한꺼번에 진행되기 때문에 신발 한 켤레가 하나의 공장에서 완성됩니다. 


여러 공장을 거칠 필요없이 하나의 공장에서 신발이 완성되다 보니 신발 생산주기는 이전의 3배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스피드 팩토리에서 제작된 신발출처: https://sneakernews.com/wp-content/uploads/2018/04/adidas-am4-nyc-release-info-3.jpg




3. 스피드 팩토리가 보여주는 제조업의 미래 




독일과 미국에 위치한 스피드 팩토리 공장에서 한 해에 생산하는 신발은 각각 50만 켤레 정도입니다. 아디다스가 한 해에 평균적으로 40,300만 켤레의 신발을 만드니, 아직까지 스피드 팩토리에서는 소량의 신발만 제작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아디다스는 스피드 팩토리에서 생산되는 신발의 수를 점차 늘릴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피드"를 강조하는 '스피드 팩토리' 답게 신규 공장에서의 신발 생산주기도 획기적으로 앞당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아디다스는 스피드 팩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100% 맞춤화된 신발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고객이 원하는 신발 디자인을 주문하면, 그대로 스피드 팩토리에서 커스텀화를 제작해주는 것이 아디다스가 꿈꾸는 신발 제조 산업의 미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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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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