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학금 자기소개서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4가지 팁 (1)│ 장학금으로 4,000만원 받을 수 있었던 노하우

by 최숲 2018. 8. 6.

안녕하세요, 최숲 입니다. 오늘은 '뽑히는'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저만의 노하우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저는 4년간의 대학 생활에서 4,000 만원이 넘는 장학금을 수혜한 경험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서 4,000만 원이 넘는 큰 돈을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었던 것인지, 저만의 팁들을 낱낱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학금이 꼭 필요하기는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할 지 몰라서 걱정하셨던 분들, 

오늘 이 글을 놓치지 마세요!




TIP 1 . 꾸준히 써라


'꾸준히'라는 말은 하기는 참 쉬운데 지키기는 정말 어려운 말입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실행하기 어려운 '꾸준함'을 달성하기만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학금의 세계에서도 꾸준함을 지키는 일은 아주 어렵습니다. 장학금이 필요하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면서도 외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는 친구들이 많이 없고요. 한 번 떨어지면, 다시는 다른 장학재단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학금 수혜자들을 보면 꾸준함을 지키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1학년 1학기 때부터 장학금 수혜가 확정되었던 3학년 1학기 때까지 지원가능한 모든 장학재단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어떻게 해서 장학금을 받고 학교 다니는 거냐고 물어보면, 저는 항상 망설임 없이 '꾸준히 자기소개서를 냈기 때문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다'라고 답합니다.


모든 대학교 홈페이지에는 장학금 관련 공지사항을 올리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그 게시판을 당장 북마크하시길 바랍니다. 매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보듯이 북마크한 장학금 게시판도 매일 방문하셔서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장학금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방학 때 올라오는 장학금 공고는 지원 경쟁률이 낮은 경우가 많으니 방학 때도 매일 장학금 게시판을 체크해보세요!


게시판에서 지원할 만한 장학금을 발견했다면 망설임 없이 자기소개서를 제출해보시길 바랍니다. 설령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가 떨어졌을지라도 좌절하지 마세요. 처음에 쓴 자기소개서를 보완해서 다른 장학재단에 다시 제출하면 됩니다. 꾸준히 장학금 자기소개서를 쓰다보면 반드시 장학금 받게 되는 날이 오게 되어있습니다. 



▼ 꾸준하게 장학금 일정 체크하는 상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대학생 장학금 받는 3가지 팁: 이제는 학교 공짜로 다니자!






TIP 2 . 꿈을 크게 써라


제 친구 중에는 장학금 신청서를 넣기만 했다하면 장학금을 받는 애가 있었습니다. 그 비결이 궁금해서 친구에게 부탁해 합격한 자기소개서를 보여줄 수 있냐고 부탁했었습니다. 그 친구의 자기소개서와 제 것의 가장 큰 차이점은 '꿈의 크기' 였습니다. 제 꿈은 개인적인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것에 그쳤다면, 그 친구의 꿈은 사회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친구의 자기소개서를 보고 제 것도 아래와 같이 고쳤습니다.



(1) 최초의 자기소개서 : "저는 앞으로 문헌정보학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 제가 문헌정보학 공부 하는 것을 좋아하고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에 자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  개인적 욕구 충족에만 충실


(2) 뽑힌 자기소개서 :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불평등이 그 어느 때보다 심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그문트 바우먼이라는 학자에 따르면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정보격차라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도서관이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문헌정보학을 더 공부하고 교수가 되어서, 도서관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정보 격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  개인적 꿈을 사회적 가치로 승화시킴



두번째 것으로 진로 계획을 써서 제출하니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꿈을 크게 적을수록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큰 꿈에는 사람과 돈이 몰린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장학금 자기소개서에 여러분의 진로 계획이 달성된다면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 꼭 적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