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미래: 미래 제조기술의 중요한 3가지 변화

by 최숲 2018. 5. 5.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전 분야를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은 어떤 모습으로 바뀌게 될까요?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은 미래 제조기술의 등장으로 앞으로 크게 3가지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제조업의 대표적인 분야인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어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미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로봇이 모든 생산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한다


컨베이어 벨트가 길게 이어져있는 자동차 공장은 역사 속 유물로 사라졌습니다. 자동차 공장에서 컨베이어 벨트는 자취를 감추고 빈 자리는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들이 빽빽하게 채웠습니다. 이전에도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로봇이 사용되기는 했지만 그 때의 로봇은 한 가지의 특화된 기능밖에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로봇은 한 번에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고도화된 모델로, 로봇 한 대가 차 한 대를 뚝딱 생산해냅니다.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미래는 "로봇"과 "자동화" 없이는 설명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미래 제조기술은 전 공정을 100% 자동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생산하는 팍스콘(Foxconn)에서는 로봇 자동화로 대규모 인력 감축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2. 복잡한 공급망이 사라진다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은 수백 개에 이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수백 개의 부품들을 외부에서 구입해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제조업에서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대부분을 한 공장에서 처리하게 될 것입니다. 3D 프린터, CNC 절단기, 레이저 커터와 같은 미래 제조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머지않아 공장 내부에서 아주 쉽고 빠르게 부품을 직접 제작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즉, 4차 산업혁명 제조업의 미래에는 복잡한 공급망이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그동안 제조업체들은 복잡한 공급망을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해야만 했습니다. 공급업체가 공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품질 관리가 어렵고 부품 가격이 불안정했습니다. 또한 공장의 많은 부분을 재고 부품과 미완성 제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비효율적이게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제조업에서는 많은 문제를 야기했던 복잡한 공급망이 소멸하면서 큰 비용절감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리쇼어링이 보편화된다


4차 산업혁명 제조업에서는 리쇼어링이 보편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많은 기업들은 저렴한 인건비의 혜택을 보기 위해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했습니다. 하지만 로봇 자동화와 같은 미래 제조기술의 발전으로 더이상 생산기지를 제3국으로 이전하는 나라는 없고, 제3국에서 본국으로 생산 기지를 재이전하는 기업들이 새롭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4차 산업혁명 제조업에서는 전 공정이 대부분 로봇 자동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공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로봇은 독일 쿠카 제품인데 이 로봇은 중국에서 구입하나 미국에서 구입하나 가격이 똑같습니다. 중국에서 로봇으로 생산을 하나, 미국에서 로봇으로 생산을 하나 동일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기업들이 중국 등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할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오히려 미국 기업이 미국에서 생산을 할 수 있다면 큰 이점이 있기 때문에 다시 생산기지를 본국으로 옮기는 기업들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