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3D프린터 정의와 장단점 한꺼번에 알아보자!

by 최숲 2020. 1. 14.

 


목     차

 

1. 3D프린터 정의

2. 3D프린터 장점

3. 3D프린터 단점


 

1. 3D프린터 정의

3D프린터 정의와 장단점

 

 

3D프린터는 쉽게 말하자면 3D 형태로 결과물을 출력해주는 프린터입니다. 별로 와닿는 설명이 아니죠? 3D프린터 작동 영상을 먼저 보실까요?

 

 

 

3D프린팅 기술을 다른 말로 '적층가공 기술' 이라고도 하는데요. 적층이란, 소재를 층층이 이어쌓는다는 것입니다. 3D 프린터에 출력하고 싶은 대상의 3D 입체도면을 전송하면, 그 도면을 다시 가로 방향으로 아주 얇게 자릅니다. 이렇게 잘린 도면 하나가 하나의 '층'이 되고, 3D 프린터는 소재를 녹여 대상물을 층층이 출력해냅니다. 

 

한동안 3D 프린터는 빛이나 열에 녹는 열가소성 플라스틱만을 소재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한정적인 소재 때문에 3D 프린터의 활용도 굉장히 제한적이었죠. 하지만 이제는 3D프린터 소재가 다양화되어, 플라스틱 뿐만 아니라 금속, 세라믹, 장기 복제가 가능한 바이오 소재, 그래핀, 합금, 음식 인쇄가 가능한 식재료 소재 등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3D프린터 장점

 

  2.1. 자급자족 가능

3D 프린터가 대중화되면 개인들은 옷, 식재료, 가전제품 등 필요로 하는 것을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됩니다. 하다 못해, 3D프린터로 집도 지을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로 출력가능한 디지털 디자인 도안만 있으면 집에서 뚝딱하고 필요로 하는 물건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2. 거래비용 감소

지금 우리가 필요한 물건을 구하는 방식을 한 번 떠올려볼까요? 필요한 것이 생기면 일단 인터넷에 검색을 합니다. 마음에 드는 상품을 파는 여러 판매처를 꼼꼼히 둘러본 다음에 한 곳에서 구매를 최종 결정하죠. 그런 다음 배송이 될 때까지 며칠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현재 우리의 물건 소비 방식은, 검색 비용, 배송 비용 등 여러 비효율적인 비용을 야기합니다. 하지만 3D프린터가 집집마다 한 대씩 놓이게 되면 이런 비용들이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필요한 것을 검색할 필요도, 기다릴 필요도 없이 바로 집에서 만들어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볼까요? 3D프린터가 대중화된 시대, 여러분에게 새 옷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봅시다. 

 

"오랫만에 쇼핑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켰다. 여성의류 디자인을 판매하는 여러 쇼핑몰을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원피스 한 벌을 발견했다. 결제를 하고 쇼핑몰에서 3D 프린터로 바로 출력이 가능한 원피스 디자인 파일을 다운받았다. 우리 집 3D 프린터에 오늘 구매한 디자인을 전송하니 10분 만에 새 옷이 만들어졌다." 

 

 

  2.3. 환경보호

3D프린터가 야기할 또 다른 변화로는 환경 보호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환경을 오염시켜온 주범은 바로 '과잉생산' 이었습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지나치게 많은 '과잉생산' 상태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만들어냈죠. 3D프린터는 개인이 필요한 만큼만 소량 생산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3D프린터가 대중화된다면 환경오염이 큰 원인인 과잉생산을 중단시킬 것입니다. 

 

 

3. 3D프린터 단점

 

  3.1. 개인 무기 생산 가능

지금은 개인이 무기를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러 인증 절차를 거쳐 '합법적'으로 무기 보유를 승인받아야 하죠. 하지만 3D프린터가 대중화된다면 개인들은 집에서 아주 쉽고 간단하게 무기를 출력할 수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총기 안전지대' 라고 불리웠던 우리나라도 더 이상 총기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3D프린터 총

 

  3.2. 일자리 파괴

3D프린터가 대중화 되면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제일 먼저 타격을 받게 되는 것은 미숙련, 노동집약적 일자리들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옷 디자인에 따라 재봉틀을 박는 사람들, 컨베이어 벨트에서 제품 조립을 하는 사람들과 같이 비교적 단순하며 반복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3D프린터로 인해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회의 양극화 문제가 더 심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로켓파인더 코멘트: 3D프린터는 우리 사회에 좋은 영향력과 나쁜 영향력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