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

4차산업혁명 교육을 말하다 (4)│ 배우는 즐거움, 성취의 즐거움을 가르쳐라 "2040년의 세상은 오늘날과 완전히 다르고 극도로 정신없는 세상일 것이다.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배우고 혁신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60살의 나이에도 말이다.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가 한 말입니다. 그의 말이 맞다면, 지금의 아이들은 '평생 동안 배움을 계속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쇄신해야 하는' 사회에 살게 될 것입니다.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요약 및 리..
3D프린터 종류 (3) : 3D프린터로 3D프린터를 뽑는다?! '3D프린터 종류 (1)편'과 '(2)편'에서 3D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는 것들이 점점 무궁무진해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3D프린터로 또다른 3D프린터를 인쇄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다른 3D프린터 종류 알아보기 ▶3D프린터 종류 (1) : 3D프린터 집, 자동차, 음식, 장기3D프린터 종류 (2) : 태아를 출력해주는 3D프린터네, 가능합니다! 이미 시중에는 자체 복제가 가능한 다양한 3D프린터가 나와 있습니다.&nb..
3D프린터 종류 (2) : 태아를 출력해주는 3D프린터 3D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것들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3D프린터 종류 (1)편' 에서는 3D프린터 집, 자동차, 신체 장기,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아의 모습을 출력해주는 3D프린터 종류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이전편 먼저 보기 ▶3D프린터 종류 (1) : 3D프린터 집, 자동차, 음식, 장기▲ 3D프린터 종류 (2)_초음파사진과 똑같은 태아 피규어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 분들은 ..
감사일기 쓰기 day 21. 별 일 없던 하루에 감사를 8월 6일 감사일기감사일기를 쓰려고 책상 앞에 앉았을 때 제일 먼저 이 말이 떠올랐습니다. '오늘은 별 일이 없었던 날이라 딱히 감사할 게 없는 것 같은데?' 감사할 것이 많았던 날들은 대체로 별 일이 생겼던 날이더라고요. 별 일이 일어나면 많은 감정이 떠오르게 되는데, 그 수많은 감정들 속에 감사함도 실낱같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늘은 별 일이 일어나지 않았던 터라 많은 감정을 느끼지도 못했습니다. 감사함도 결국 하나의 감정인지라..
감사일기 쓰기 day 20. 잡곡밥 속 숨겨진 콩 같은 감사함 8월 5일 감사일기감사함은 엄마의 잡곡밥 속에 든 콩 한 쪽 같습니다. 엄마는 항상 잡곡밥을 하시는데, 제가 싫어하는 콩을 밥에 절대 안 넣었다고 말씀은 하시지만 밥 한 숟갈을 떠보면 어김없이 제 밥그릇에는 콩 한 쪽이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날 정도로 더운 날이여서 내내 짜증을 달고 살았습니다. 짜증만 낸 하루였기에 오늘은 감사할 일도 없을 줄 알았죠. 실제로 감사일기를 쓰려고 책상 앞에 앉았을 때, 감사할 일이 떠오르지..
감사일기 쓰기 day 19. 독자분들께 감사합니다 8월 4일 감사일기3주 가까운 시간 동안 감사일기를 브런치와 유튜브에 업로드 하면서 오늘만큼 감사일기를 쓰고 싶지 않았던 적이 없었습니다. 주중에 열심히 일했으니 주말에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는 유혹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감사일기 영상과 글을 보는 사람도 많지 않으니 하루쯤 감사일기를 안 올려도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래서 저녁시간이 될 때까지 TV도 좀 보고, 스마트폰으로 밀린 영상도 보고, 에어컨 바람 맞으며 낮잠도 자면서&nbs..
감사일기 쓰기 day 18. 돈에 대한 깨달음을 얻다 8월 3일 감사일기오늘은 지난 번에 인상깊게 읽었던 한 책의 저자 강의를 들으러 서울에 방문했습니다. 제게 정말로 많은 영감을 주었던 책이었기 때문에 강의도 틀림없이 훌륭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는 생각했던 것보다 별로였습니다. 다른 곳에서 들었던 강의 내용과 거의 흡사했고, 강의 진행 방식도 몹시 지루하고 따분했습니다. 강의를 듣는 동안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은 '돈이 너무 아깝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상깊게 읽은 책의 저..
감사일기 쓰기 day 17. 8월 2일 감사했던 두 가지 오늘은 일어나는 모든 일에 '감사합니다' 라고 말해보려 애썼습니다. 오늘 읽었던 <신이 선물한 기적> 이라는 책에서 본 건데, 감사할 것이 아닌 일에도 감사하다고 말하면 삶이 훨씬 풍요로워 진다고 하네요. 어제보다는 더 풍요롭고 충만한 하루를 만끽하고 싶어서 속는 셈치고 모든 일에서 감사함을 느껴보려 했습니다. #1.열한 시. 아침에 글도 이미 두 편 썼겠다, 날은 무지 덥겠다 싶은 마음에 남은 시간은 TV나 보며 보내고 싶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