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7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2)│기본소득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1)편" 에서는 AI가 대체하기 힘든 휴먼 케어 산업 분야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일자리 감소 문제의 해법이 될 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전편 먼저 보기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1)│유발 하라리가 생각하는 AI 대체 불가 직업 줄어드는 일자리만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단순하면서도 쉬운 해결책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새롭게 창출되는 일자리 대부분이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2)일자리 창출,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되기 어려운 이유신규 일자리 창출로 일자리 감소 문제를 해결한다는 발상에는 한 가지 전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자리 감소로 인해 실직한 사람들이 .. 2018. 9. 16.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 (1)│유발 하라리가 생각하는 AI 대체 불가 직업 인공지능 (AI) 으로 인해 향후 20-30년 이내에 현존하는 일자리의 70% 이상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미 AI 의사, AI 변호사, AI 트레이더, AI 통역사 등이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고, 이로 인해 벌써부터 일자리들이 대거 줄어들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 변호사 전망: AI 변호사가 20만명에 달하는 인간 변호사를 위협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ai 번역기 등장으로 영어 공부 안해도 될까? 인공지능이 야기한 4차산업혁명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두 편의 포스팅에 걸쳐서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오늘 함께 이야기해 볼 4차산업혁명 일자리 대책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일자리들을 많이 만들자" 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 .. 2018. 9. 15.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 기본소득, 일자리 감소 문제의 해법될까 지난 포스팅에서는 "일자리 감소" 라는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이 "기본소득" 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 먼저 보기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 일자리 감소 문제, 해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소득" 이라는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기본소득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2) 기본소득은 정말 효과적인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것일까요? 4차산업혁명 문제점 해결방안, 기본소득기본소득 정의기본소득이란 '자산조사와 근로에 대한 요구 없이 모든 개인에게 무조건 지급되는 주기적 현금' 입니다. 5가지 속성을 만족시켜야 기본소득이 될 수 있는데요, BIEN (Basic Income Earth Ne.. 2018. 9. 12.
증가냐 감소냐, 상반되는 4차산업혁명 일자리 전망 어떤 이는 4차산업혁명으로 수 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거라고 말합니다. 한편, 또 다른 이는 4차산업혁명이 오히려 일자리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도대체 누구의 말이 맞는 걸까요? 두 가지의 상반된 입장을 하나씩 살펴보고, 어느 쪽의 말이 더 합리적인지 평가해봅시다. 목 차 1. 4차산업혁명 일자리 증가파 2. 4차산업혁명 일자리 감소파 1. 4차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증가시킨다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사라지는 일자리들은 분명 생길 겁니다. 단순 노동을 요하는 일자리들이 제일 먼저 사라지게 되겠죠. 예를 들어, 택시기사, 은행 텔러, 사서와 같은 일자리들이 2030년 안에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 2030년 안에 사라지게 될 직업 13가지가 궁금하시다면 관련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관련 포스트 .. 2018. 9. 12.
인공지능 일자리 문제│대체 불가능한 일자리도, 인간의 능력도 없다 |인공지능 일자리 문제|모든 일자리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인공지능 (AI) 은 사람의 모든 것을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다" 라는 주장은 인간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능력은 생각보다 뛰어나지 않아서, 현재 인간이 하고 있는 모든 분야의 일은 성능 좋은 인공지능 (AI) 에 의해 쉽게 대체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일자리 문제인공지능은 인간의 직관 능력도 대체할 수 있다가장 과대평가 된 인간의 능력은 "직관" 입니다.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의 연구를 통해 "오랫동안 과시되어 온 인간의 직관이 사실은 '패턴 인식'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인간의 직관이라고 과시해온 것이 사실은 '패턴 인식'으로 드러났다. 좋은 운전사, 은행원, 변호사라고 해서 교통이나 투자, 협.. 2018. 9. 10.
유발 하라리,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미래는 결국 '디스토피아' ? 저는 유발 하라리의 엄청난 팬입니다. , 뿐만 아니라 유발 하라리의 추천 책들 ― 대표적으로 대니얼 카너먼의 ― 에다가, 그의 인터뷰 영상들까지 모조리 찾아볼 정도로 말이죠! 이 책을 강력추천 합니다! ▶유발 하라리 요약 및 리뷰 :: 우리는 앞으로 어떤 역사를 써나갈 것인가 한국에는 저 같은 '유발 하라리'의 열성팬들이 많은 모양입니다. 유발 하라리가 이라는 신작을 발표했는데 글쎄 이번 책은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 출간되었지 뭡니까. 번역이 될 때까지 한참을 기다릴 필요 없이 새로운 책이 나오자마자 읽을 수 있다는 사실에 몹시 신나서 동시 출간이 되자마자 을 구입했습니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다른 책들과 중복되는 내용 많아 실망스러워 은 21세기에 큰 이슈가 될 수 있는 21가지 주제 ― 일, .. 2018. 9. 9.
4차산업혁명 문제점 #6. '노동의 노예'가 되는 사람들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4차산업혁명 문제점은 "일자리 감소" 입니다. 하지만 일자리 감소 문제가 위기라는 것은 사람들의 편견일 뿐, 사실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이 제레미 리프킨입니다. 4차산업혁명 문제점 #6일자리 감소 문제가 '축복'이라고?제레미 리프킨은 1990년대에 "노동의 종말"을 예측했습니다. 기계화, 자동화 등이 고도로 발전하게 되면서 점차 실직하는 사람들이 늘다가 2050년에는 95% 이상의 사람들이 할 일이 없어 놀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수가 되는 것이 어떻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걸까요? 제레미 리프킨은 노동의 종말로 여가 시간이 대폭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봉사, 환경 활동, 예술 활동과 같은 "가장 인간다.. 2018. 9.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