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학금 자기소개서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4가지 팁 (2)│장학금으로 4,000만원 받을 수 있었던 노하우

by 최숲 2018. 8. 6.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4가지 팁 1편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도 '뽑히는'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나머지 2가지 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저는 최숲이고요, 대학에 다니며 4,000만원이 넘는 돈을 장학금으로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경험을 살려 장학금 자기소개서 잘쓰는 저만의 노하우를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장학금이 꼭 필요하신 분들, 이 글을 놓치지 마세요!


장학금 자기소개서 잘쓰는 4가지 팁 1편 복습하기 ▼

Tip 1 . 꾸준히 써라. 그러면 언젠간 받을 것이니!

Tip 2 . 꿈을 크게 적어라. 큰 꿈에 장학금이 몰릴 것이니!





Tip 3 . 가정형편 이야기는 딱 한 번만 해라



많은 분들이 장학금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갖고 있는 편견 중 하나가 '어려운 가정형편을 어필하면 할수록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정말 그럴까요? 처음에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할 때에는 저도 가정형편을 강조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쓸 때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지원동기나 가정 형편에 대해 쓰는 문항 이외의 곳에서도 장학금 없이는 학비를 내기 힘든 가정형편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어려운 가정형편을 지나치게 강조한 자기소개서는 다 떨어졌습니다. 장학금 수혜받을 수 있었던 자기소개서는 최소한으로 가정형편에 대해서 서술했던 것이었습니다. 여러분, 장학금 정말 필요하시죠? 장학금을 받고 싶다면 가정형편에 대해서는 딱 한 번만 언급한다는 원칙을 지켜주세요.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부정적인 이야기보다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친구들 중에 항상 부정적이고 우울한 이야기만 하는 친구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저는 이런 친구가 있었는데요, 이 친구랑 이야기하다보면 처음에는 그 친구의 어려운 사정을 이해해줘야지, 해줘야지 하다가 나중에는 귀를 닫고 싶어집니다. 그 친구가 하는 부정적이고 우울한 이야기 때문에 저까지 기분이 다운되는 것 같아서요. 


장학금 심사위원 분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장학금 지원자들이 자신의 가정형편에 대해서 구구절절 우울한 이야기들만 적어 냈다고 생각해보세요. 수백 개가 넘는 그런 우울한 글들을 읽으면서 '아, 이제는 이런 우울한 글말고 좀 밝은 이야기를 듣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을까요? 


장학금 자기소개서 가정 형편, 꼭 한 번은 언급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언급하는 것은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을 피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정형편에 대한 이야기는 지원 동기나 장학금 신청 이유에서 한 문단 정도로만 언급하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분량은 여러분이 어려운 환경 속에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온 밝고 희망찬 이야기들로 채워주세요. 




Tip 4 . 표, 그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장학금 자기소개서에는 진로 계획이나 앞으로의 학업 계획에 대해서 서술하는 문항이 꼭 하나씩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문항이 자기소개서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장학금 자기소개서를 쓸 때 글로만 분량을 가득 채워서 냅니다. 글만 가득한 자기소개서들 사이에서 표와 그림을 적절하게 활용한 자기소개서가 있다면, 단연 가장 눈에 띄는 자기소개가 되지 않을까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문항은 표와 그림을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곳입니다. 향후 계획을 표와 그림으로 설명하시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표와 그림을 자기소개서 어떻게 녹여내야 할까요? 표는 여러분의 학업 계획을 학기별, 또는 월별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고요. 그림은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었을 때 여러분이 만들어낼 수 있는 결과물을 설명하는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를 지원해주는 장학금을 신청할 때요, 표를 활용해서 주별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적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기간이 끝나면 책 한 권을 제출할 수 있다, 라고 적었는데 그 책의 가상의 형태를 파워포인트로 제작해서 첨부했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9월

 

 세 부 계 획

 1주차

SNS, 교내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인턴 생활 도중 학생들이 겪었던 부당한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수집한다.

 2주차

수집된 이야기를 키워드로 분류하고그 중에서 인턴십을 하는 동안 흔히 겪게 될 수 있는 부당 사례로 약 스무 가지 정도를 선별한다.

 3주차

선별된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부당 사례 제보자와 심층 인터뷰를 갖고 1) 인턴십 도중 겪었던 부당한 일에 대처한 방식, 2) 대처 시에 어려웠던 점 등을 질문한다.

 4주차





제가 여러분들께 전해드리고 싶은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4가지 팁은 모두 전해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하실 일은요, 제가 드린 팁을 활용해서 자기소개서를 써낼 수 있는 장학재단을 찾는 일입니다. 학교의 장학금 게시판에 들어가셔서 여러분이 지금 지원할 수 있는 장학금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가지 팁만 따라하신다면 장학금 받기 어렵지 않습니다. 꼭 장학금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