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학금 자기소개서

대학생 장학금 받는 3가지 팁: 이제는 학교 공짜로 다니자!

by 최숲 2018. 1. 29.

1. 장학금 정보를 꾸준히 수집하자!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은 국가장학금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외부장학금이 있습니다. 장학금이 정말 필요한 상황이라면 먼저 받을 수 있는 외부장학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살펴야 합니다. 정말 조건이 좋은 장학금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존재 여부를 잘 몰라서 경쟁률이 낮은 장학금들도 많이 있습니다. 외부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 할수록 4년동안 학비 걱정없이 대학을 다니게 될 확률은 점점 높아집니다! 대학생 장학금 정보를 확인하는 첫번째 방법은 본인이 다니고 있는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입니다. 학교 시스템에 따라 약간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은 장학금 정보를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공개합니다. 이 공지사항만 일주일에 한 번 확인해도 외부장학금을 받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장학금 정보를 확인하는 또다른 방법은 장학금에 관한 정보를 모두 게시해놓은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추천하는 사이트로는 '드림스폰'이 있습니다. 몇가지 사항만 입력하면 자신의 조건에 따라 외부장학금을 추천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학교 공지사항보다는 이런 사이트에서 장학금 정보를 얻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험상, 학교에서는 모든 외부장학금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선택적으로 일부만 공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교 공지사항으로만 외부장학금을 알아보게 되면 나에게 맞는 장학금임에도 정보를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2.  스마트폰 달력에 장학금 일정을 표시해두자!

 

  외부장학금 정보를 열심히 찾다가 정말 좋은 장학금을 발견했는데 신청일시가 맞지 않아서 신청 못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신청일시가 맞지 않아 한번 놓친 장학금은 두 번 놓치기가 정말 쉽습니다. 신청시기가 다가올수록 내가 이전에 발견했던 좋은 장학금에 대해서 까맣게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내가 신청해보면 좋을법한 장학금들의 지원 일정을 스마트폰 달력에 표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외부장학금들은 정확한 신청일만 약간 변할 뿐 신청하는 달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작년 9월 26일부터 지원 신청을 받았던 장학금이라면 9월 1일 주요 일정으로 'OO장학금 지원시기 확인' 이라고 적어두십시오.

 

 

 

   많은 외부장학금들은 특정 학년 때에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 조건이 맞지 않아 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적도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에도 앞서 소개한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만약 내가 지금 2학년인데, 3학년 1학기에만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이라면 미리 1년 뒤 달력에 'OO장학금 신청' 이라고 일정을 적어두세요.

 

 

 

3. 외부장학금 신청은 1학년 때부터 꾸준히!

 

  경제상황이 나빠지면서 외부장학금을 지급하는 재단들이 많이 줄었을 뿐만 아니라 경쟁률은 더 치열해졌습니다. 그와 함께 한 번의 지원으로 외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도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신청할 수 있는 외부장학금을 찾아 지원해보세요.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장학생으로 뽑힐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 기술이 습득되기 때문에 갈수록 자기소개서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결국에는 외부장학금 대상자로 뽑히게 됩니다. 저 역시 10번의 외부 장학금 신청서를 낸 뒤에야 한 재단으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장학금 지원에서 탈락하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지원해보세요. 꾸준히 외부장학금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종국에는 외부장학금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댓글